책소개
분노는 참으면 병이 되고, 터트리면 불화를 일으킨다. 참자니 답답하고 울화가 치밀고, 터트리자니 뒷감당과 함께 자신이 속한 사회 구성원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릴 일이 걱정된다. 이 화를 어떻게 해야 할까. 이 화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여기에 아주 재미있는 이론이 있다. 이 화를 내가 내는 것이 아니고 다른 존재, 아바타가 내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이 세상은 가상현실이고, 가상현실에서 살고 있는 내 마음과 몸은 아바타라는 것이다. 게임 속 캐릭터처럼 아바타가 있고, 아바타가 화를 내고 아바타가 즐겁고 아바타가 모험을 하는 것이다.
이 영화 같은 이야기는 바로 아바타 명상의 창시자 월호 스님의 말이다. 스님은 《가자, 가자, 건너가자》에서 ‘아바타 명상 × 아미타 명상’이라는 부제로 아바타 명상의 최종판을 출간하였다.
월호
월호(月瑚) 스님. 출가 이전, 삶의 무상함을 뼈저리게 느끼고 ‘본 마음ㆍ참나’를 찾아 각고의 수행을 했다. 동국대학교에서 묵조선과 간화선을 전공하여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지리산 쌍계사 고산 큰스님 문하로 출가했다. 쌍계사 승가대학을 졸업하고, 봉암사ㆍ동화사ㆍ해인사ㆍ쌍계사 등 제방선원에서 참선 정진했다. 쌍계총림 방장 고산 큰스님으로부터 강맥을 전수받았으며, 동국대 겸임교수ㆍ해인사 승가대학 교수ㆍ쌍계사 승가대학 학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행불선원 선원장으로, 불교방송 BBS-TV ‘월호 스님의 행불아카데미’를 인기리에 진행하고 있다. 한편 월호 스님의 법공양 [줄탁동시]와 월호 스님의 게송명상 [관찰자를 관찰하라]를 통해 대중과 매일 휴대폰에서 만나고 있다. 저서로는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언젠가 이 세상에 없을 당신을 사랑합니다』, 『월호 스님의 천수경 강의』, 『월호 스님의 선가귀감 강설』, 『월호 스님의 화엄경 약찬게 강설』, 『붓다의 노래』, 『담마의 노래』, 『승가의 노래』 등 다수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아바타로 아바타를 치유하다
도움 주신 분들께 감사하며
제1부 아바타 명상
아는 만큼 보인다[一水四見]
1장_ 몸과 마음은 아바타
아버지의 유산/ 일곱 부처님의 공통 가르침/ 백년어치 욕심/ 당신의 업 통장은 플러스인가, 마이너스인가?/ 스트레스 고객님, 오셨군요!/ 스트레스가 없는 날은 공(空)치는 날/ 걸림돌과 디딤돌/ 아바타 덕분에 공부 잘했구나!/ 아바타가 보고 듣는다/ 아바타 창조의 일인자/ 광명의 아바타를 나타내다/ 스토커를 아바타로 교화하다/ 석가모니불도 아바타/ 32종류의 아바타로 나타나는 관세음보살
2장_ 아바타로 관찰하라
모든 존재는 텅 비어 있다/ 이름이 있을 뿐, 실체가 없다/ 나는 무엇? 여긴 무엇?/ 살기가 편해졌어요/ 아바타가 화가 난다/ 아바타가 아바타를 애착하는구나/ 아바타의 선용(善用)/ 모든 아바타가 행복하기를!/ 부분 해탈 연습/ 나의 고통을 아바타의 고통으로/ 마음이 편해지려면/ 세상은 허공의 꽃/ 이 세상은 가상현실
3장_ 사바세계는 윤회게임 가상현실
내생을 믿나요?/ 우리는 윤회게임 중/ 무아와 윤회/ 윤회와 해탈/ 윤회게임의 기본 법칙: 인과응보/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영조 대왕의 전생/ 자식이 원수로 느껴진다면…/ 몸은 죽어도 한(恨)은 남는다/ 죽어 보니 불교가 진짜더라!/ 범종 불사의 기연/ 스님도 병원에 오네?/ 소원을 말해 보거라/ 내생을 믿지 않는 자가 짓지 못할 악행은 없다/ 흙수저와 금수저/ 재수 옴 붙은 거지아이의 전생/ 로히니 공주의 삼생(三生)/ 윤회하려고 발버둥을 치다/ 신(神)도 죽는다/ 사바세계의 보약 ‘보왕삼매론’/ 삼계에서 벗어나 피안으로 가야 한다
제2부 아미타 명상
아미타 부처님과 주파수 맞추기
1장_ 믿자(信): 극락정토는 해탈게임 가상현실
가자, 가자, 건너가자!/ 해골의 주인은 어디에 태어났을까?/ 오징어 게임/ 인과에 어둡지 않을 뿐!/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아미타경』은 극락정토 가이드북/ 극락정토는 진짜 있을까?/ 광명이 한량없는 아미타 부처님/ 진공묘유로 설계된 최상의 메타버스/ 팔공덕수 가득한 극락정토/ 연꽃으로 장엄된 극락정토/ 시공을 초월한 극락세계/ 극락 중생은 불사(不死)의 몸/ 극락에는 정원이 한량없다/ 발원을 통해 아미타불과 주파수를 맞춰야 한다/ 망자에게 가장 좋은 일/ 아미타 명상의 효능/ 인류를 극락정토로 보내는 일에 이바지하리라
2장_ 원하자(願): 극락정토에 가서 나기를!
『법화경』의 극락왕생 발원/ 법장 비구 48대원/ 대세지보살의 염불 원통/ 마명 보살의 육자(六字)염불/ 용수 보살의 ‘쉬운 길’/ 세친 보살의 「원생게」/ 여산혜원의 백련사와 동림사의 기적 같은 가피/ 법조 대사의 오회염불/ 운서주굉의 염불 감응/ 원효 대사의 『유심안락도』/ 의상 조사의 「백화도량발원문」
3장_ 행하자(行): 아미타 명상을!
팔만대장경은 정토 입문서/ 아미타 명상의 일곱 가지 기대 효과/ 빠드마 삼바바의 『티벳 사자의 서』/ 금빛 연꽃[金蓮]이 마중 나오다/ 극락왕생의 인행/ 상품연화에 태어나는 상배자/ 중품연화에 태어나는 중배자/ 하품연화에 태어나는 하배자/ 극락 간 사람들
제3부 선정쌍수
참다운 공(空)은 무(無)가 아니다
1장_ 참선은 살불살조라, 있는 부처도 없애버린다
6조 혜능의 행불(行佛)/ 마조도일의 평상심시도/ 백장회해의 불매인과/ 황제의 따귀를 때린 황벽 선사/ 임제의현의 살불살조/ 동산양개의 ‘이것뿐!’/ 문수보살을 주걱으로 후려친 무착 선사/ 대혜종고의 돈오점수/ 삼독(三毒)을 삼요(三要)로 바꾼 고봉 선사
2장_ 정토는 활불활조라, 없는 부처도 살려낸다
극락은 마음속에 있다?/ 위제희 부인의 서원/ 아미타불의 극락세계를 택하다/ 극락세계를 관찰하라/ 서방 극락세계를 관찰하는 16관법/ 지는 해·맑은 물·보배 땅 관찰/ 보배나무·보배연못·보배누각 관찰/ 연화좌·불보살 관찰/ 무량수불·관음보살·대세지보살 관찰/ 왕생 관찰/ 불상 관찰/ 상배관/ 중배관/ 하배관
3장_ 참선과 정토를 함께 닦아야 살활(殺·活)자재!
본마음 참나/ 일체가 ‘나’이고 ‘부처’로다/ 나도 한 그릇 다오/ 해인사 선방에서 부아가 치밀다/ 이뭐꼬? 이것뿐!/ 소동파의 계성산색/ 깨쳐도 다시 태어나야 한다/ 극락은 최상의 드림랜드/ 영명연수의 선정쌍수/ 감산덕청의 ‘염불하는 이것이 무엇인가?’/ 철오 선사의 ‘나무아미타불’/ 나옹혜근 선사의 ‘살인도·활인검’/ 함허득통의 선정쌍수/ 청허휴정의 ‘윤회를 벗어나는 지름길’/ 인(因)×연(緣)=과(果)/ 아바타명상×아미타명상
(에필로그) 지금 오면 본전이다
부록 1: 선(禪)명상 실습 요지, 선정(禪·淨)쌍수 실습 매뉴얼
부록 2: 『아미타경』 넉자배기 역
| 발행일 | 2024. 5. 4. |
|---|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