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월호 스님의 선가귀감 강설

재고 있음
  0
SKU
9791155801222
특별 가격 ₩15,300 일반 가격 ₩17,000
356쪽/A5
월호/(주)조계종출판사

''
책소개

참선하는 수행자들의 귀감이 되는 책
조선 명종 19년(1564년)_ 청허 휴정은 당시 불교를 공부하는 이들의 자세와 승풍을 바로잡고 정진과 교화를 당부하기 위해 『선가귀감(禪家龜鑑)』을 지었다. 그리고 2019년 월호 스님은 현대 불자들의 해이해진 정신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정곡을 찌르는 글들로 선가귀감 강설을 새로 엮었다. 이 책은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삶에서 맞닥뜨리는 온갖 괴로움과 스트레스 등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불교의 가르침을 통해 올바른 길을 제시하며 그들의 마음공부를 돕는다. 원문의 이해하기 어려운 구절은 월호 스님 특유의 명쾌한 문체로 풀어내 남녀노소에게 다가가고자 했다.

깨달음은 단박에_ 수행은 꾸준히!
『선가귀감』에 따르면 ‘선(禪)은 부처님의 마음이고 교(敎)는 부처님의 말씀’이며_ ‘말 없음으로써 말 없는 데 이르는 것은 선이고_ 말로써 말 없는 데 이르는 것은 교’라고 하면서 선에 이르기를 강조한다. 또한 『선가귀감』은 돈오(頓悟)와 점수(漸修)를 모두 아우른다.
교문(敎門)에서 말하는 일심법(一心法_ 한마음)이란 우리가 매일 쓰는 마음인 중생심(衆生心)을 말한다. 한마음에는 진여문(眞如門_ 진리에 합당한 본마음 자리)과 생멸문(生滅門_ 마음자리와 몸자리)이 있다. 즉 일심법은 본마음과 마음_ 그리고 몸을 모두 포괄한다. 중생은 하루에도 수백 번씩 진여문을 열었다가 생멸문을 열었다가 하면서 살아간다.
선문(禪門)에서 말하는 견성법(見性法)이란 성품을 보는 것이다. 여기서 성품은 바로 ‘본마음’_ ‘참 나’로_ 항상 크고 밝고 완전하다. 우리의 본마음 자리는 이미 계정혜(戒定慧) 삼학을 다 갖추고 있다. 성품은 그 자체로 선한 것도 악한 것도 아니며 공(空)한 것이다. 이 본마음 자리에 철저히 초점을 맞춘 것이 참선이다. 몸과 마음은 물거품이나 아지랑이처럼 계속 변하므로 늘 수련이 필요하다. 몸은 늙고 병들어 죽기 때문에 이에 초점을 맞춘 수행은 끝이 허망하지만_ 실재하는 우리는 몸과 마음이 있어야 허기를 채우거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고_ 수행이 실감이 난다. 월호 스님은 결국 성품을 ‘디지털식’으로 단박에 보고_ 몸과 마음은 ‘아날로그식’으로 꾸준히 닦아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이 몸과 마음의 소유자가 아니다_ 관리자일 뿐!
월호 스님은 개인의 삶이 절대 신이나 부처의 소유물이 아님을 거듭 역설한다. 또 ‘나’는 이 몸과 마음의 소유자가 아니라 관리자일 뿐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서 ‘참 나’는 무아(無我)다. 무아는 대아(大我)요_ 대아는 시아(視我)다. ‘고정된 나’는 없으며_ 그렇기에 어떠한 나도 만들 수 있다. 부처의 행을 하면 부처가 될 뿐이다. 그러므로 성품을 단박에 보고_ 그 공한 자리를 ‘선으로 채울 것인가 악으로 채울 것인가’는 자신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바로 내가 결정한다. 내 작품이다.
소유자가 아닌 관리자의 입장에서 내 몸과 마음_ 주변 사람들을 잘 관리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진정 불교의 성(性)과 상(相)에 입각한 삶이다. 성품이나 형상_ 어느 한쪽에만 애착하거나 무시하거나 치우치는 것이 아닌 ‘중도적 삶’이 훌륭한 삶이라고 월호 스님은 강조한다.

이 책 『월호 스님의 선가귀감 강설』은 2010년 출간된 『할! 바람도 없는데 물결이 일어났도다』의 개정판이다.

저자소개
월호

월호(月瑚) 스님
현재 행불선원 선원장_ 조계종 기본선원 교수사_ 한국명상지도자협회 이사.
동국대학교 선(禪)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쌍계사·동화사·봉암사·해인사 등 제방선원에서 정진하였다. 전 동국대 겸임교수_ 해인사 승가대학 교수_ 쌍계사 승가대학 학장을 역임하였다.
저서로는 『당신이 주인공입니다』_ 『문안의 수행_ 문밖의 수행』_ 『월호 스님의 천수경 강의』_ 『삶이 값진 것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_ 『월호 스님의 화엄경 약찬게 강설』_ 『월호 스님의 십우도 강설』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 4
서문 … 9
선가귀감 … 11
발문 … 352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월호 스님의 선가귀감 강설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