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을 위한 간화선(대원불교학술총서32)중도의 새로운 해석과 적용
불교의 핵심인 팔정도를 전면에 두고, 간화선을 중도적 입장에서 통합하고 구조화시켜 간화선을 현대적으로 재조명하여 우리 삶을 실천과 자비로 이끌고, 구체적인 삶의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길을 제시한다.
- 자아를 넘어서서 진정한 자유를 찾는 길, 간화선
우리는 외면적인 성공과 만족을 추구하지만, 한편으로 내면 깊은 곳에서는 삶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찾기 위한 갈망을 느낀다. 삶의 의미는 결코 쉽게 답할 수 없는, 인간 존재의 가장 근본적인 물음이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이러한 본질적 질문에 대한 성찰이나 탐구보다 즐거움과 만족을 추구하는 명상, 심리적 치유, 그리고 짧은 시간 안에 결과를 얻으려는 방법들에 더 끌리고 있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현대인의 삶에 깊은 성찰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간화선’을 중심으로, 중도적 사고와 팔정도를 통해 인간의 자아와 집착을 뛰어넘어 진정한 자유와 자비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안내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간화선의 핵심적인 수행법이 어떻게 현대인의 삶에서 실천 가능한 방법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즉 전통적인 간화선 수행법을 현대적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있으며, ‘중도’라는 불교의 핵심 철학을 현대인들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을 서술하였다. 이를 통해 이 책은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고통과 갈등을 해소하고, 내적 평화와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 책의 전반적 내용: 팔정도와 간화선의 수행 방법을 하나로 통합하다
이 책은 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에서 간화선의 주요 개념과 그것이 현대인의 삶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고 있다.
제1장에서는 “간화선과 중도”를 중심으로 간화선이 갖고 있는 중도의 의미를 전반적으로 살펴본다. 특히 반야중관학의 입장에서 선불교의 중도가 갖고 있는 교리적, 수행적 의미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간화선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간화선이 마음을 돌이키는 반조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그것의 사상적 구조가 팔정도의 중도에 기반해 있음을 살펴본다.
제3장에서는 “선불교의 몸․마음에 나타난 중도”에 대해 논의한다. 이것은 선불교가 몸과 마음의 관계를 중도적 관점에서 파악하고 있고 구체적인 실천을 중시하고 있음을 살펴본 것이다. 이러한 점을 통해 선에서는 몸과 마음을 분리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일상 자체를 수행과 깨달음으로 수렴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제4장에서는 “선불교의 수행․깨달음: 비선형적 중도 이해”에 대해 논의한다. 이러한 접근은 선불교의 수행․깨달음을 단계론이나 돈오지상주의가 아닌 중도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논의를 위해 켄 윌버의 무경계, 「십우도」, 숭산의 선원(禪圓), 동산의 오위설(五位說) 등에 나타난 비선형적 관점을 살펴보면서 이를 중도적으로 해석한다.
제5장에서는 “간화선의 화두참구: ‘알 수 없음’과 ‘알고자 함’의 중도적 균형”에 대해 논의한다. 여기선 ‘알 수 없음’과 ‘알고자 함’의 관계를 ‘불일불이(不一不二)’의 중도로 사유하면서 화두 의정(疑情)의 발생 구조를 설명하고 있다.
제6장에서는 “화두 의심의 낙처”에 대해 논의한다. 이러한 논의는 간화선의 ‘화두 타파’라는 개념이 갖고 있는 특징을 회광반조(廻光返照)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이다.
제7장에서는 “간화선과 사회․자비행”에 대해 논의한다. 여기서는 선불교가 ‘사회’라는 ‘관계적 삶’을 중시한다는 점에 주목한다. 이를 위해 선불교의 세계관을 ‘법계’라는 중도적 관점으로 살펴보면서 선불교가 결국 ‘사회적 마음챙김’이라는 대승적 관점에 입각해 있음을 밝힌다.
제8장에서는 “간화와 삶”에 대해 논의한다. 여기서는 선수행의 기본적인 의미가 삶을 전면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있으며, 수행의 목표 역시 중도적 관점에서 중생과 부처라는 이원적인 분별을 극복하는 데 있음을 살펴보고 있다. 더 나아가 ‘간화’가 갖고 있는 현대적 의미를 통해 간화선이 우리 자신의 근본 문제를 직접적으로 통찰하고, 우리 마음의 본성을 긍정하는 것임을 논의하였다. 이처럼 8장은 앞에서 논의한 간화선의 중도적 특징이 실천과 결부되어야 함을 강조한 것이다.
- 이 책이 지니는 의미
이처럼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간화선이 단순히 정신적인 수양에 그치지 않고, 실천과 행동으로 이어지며,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와 관계 속에서 자비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간화선은 현대인의 삶과 깊은 연관이 있음을 강조하며, 구체적인 삶의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길을 제시한다. 아울러 이 책의 의의는 단순히 간화선과 중도적 관점을 현대적 시각에서 해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불교의 핵심 교리인 팔정도와 간화선의 수행 방법 두 가지를 중도적 관점에서 융합함으로써 종교적․철학적․실천적 측면에서의 통합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간화선에 대한 연구들이 주로 이론적인 관점에 집중된 데 반해 이 책은 현대인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하여, 간화선이 단순한 수행 방법을 넘어서 우리 삶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임을 보여주고 있다.
- 지은이 오용석
대만대학(臺灣大學) 철학과를 거쳐 동국대학교 선학과를 졸업, 동 대학원에서 대혜종고의 『대혜서(大慧書)』를 연구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석사과정 중 일본 구택(驅澤)대학으로 교환 유학을 다녀왔다. 중국 남경대학 철학과에서 「대혜종고 간화선의 “의정”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에서 명상학(冥想學)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대만의 혜일강당(慧日講堂), 한국의 강원과 선원에서 수학․수행하였고 미얀마․인도 등을 거치며 불교를 공부하고 수행하였다. 동국대학교 종학연구소 전임연구원 및 강사, 조계종 교육원 불학연구소 상임연구원을 역임하였다.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에서 HK연구사업을 수행하며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태국, 싱가포르 등지의 수십여 곳의 명상 센터를 탐방하고 교류하였다.
현재는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학술연구교수로 선불교와 명상 등을 주제로 연구와 대학원 강의에 전력하고 있으며, 선불교에 기반한 마음공부[똥막대기 마음공부]로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다.
주요 저․역서(공저 포함)로 『깨달음의 실천』(2013, 역서), 『대혜종고 간화선 연구』(2015), 『생각, 키워야 하나 없애야 하나』(공저, 2018), 『선명상과 마음공부』(2019), 『명상, 깨어있는 만큼의 세계』(2020), 『마음공부 열 걸음』(2022) 등 10여 권이 있다. 선불교, 한국불교, 간화선, 명상 등을 주제로 한 40여 편의 연구 논문이 있다.
차례
발간사․5
머리말․7
제1장 간화선과 중도 19
- 선불교가 필요한 시대․19
- 선종과 반야중관학의 중도․24
- 간화선에 나타난 중도의 복합적 의미․45
- 화두참구와 중도․52
제2장 간화선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 65
- 진정한 견해와 반조․65
- 팔정도를 네 가지 명상의 핵심으로 이해하기․74
- 간화선에 대한 통합적 접근․77
제3장 선불교의 몸․마음에 나타난 중도 85
- 몸․마음을 중도로 이해하기․85
- 인심(人心)의 구조와 진심의 묘용(妙用)에 나타난 중도․95
- 무념을 실천하는 몸, 무위진인(無位眞人)의 몸․102
제4장 선불교의 수행․깨달음: 비선형적 중도 이해 113
- 비선형적 복잡계와 선불교․113
- 십우도에 나타난 비선형적 중도․123
- 숭산의 선원(禪圓) 속에 나타난 비선형적 중도․132
제5장 간화선의 화두참구: ‘알 수 없음’과 ‘알고자 함’의 중도적 균형 147
- 간화선에서 ‘알 수 없음’의 중도적 관점․147
- 간화의 ‘알 수 없음’과 ‘알고자 함’․158
- 의정의 발생 구조와 불일불이의 중도․171
제6장 화두의심의 낙처 189
- 화두타파와 회광반조․189
- 화두의심의 낙처와 화두의 무의성(無意性)․199
- 참구하는 자가 참구되는 간화선․209
- 대혜종고가 제시한 마음을 깨닫는 여덟 가지 본보기․219
제7장 간화선과 사회․자비행 241
- 선불교와 사회․241
- 선불교의 세계관과 사회적 마음챙김․248
- 간화선의 분심에서 자비행으로 나아가기․258
제8장 간화와 삶 275
- 선수행의 의미․275
- 간화와 삶․277
- 간화의 현대적 의미․281
- 선명상과 삶의 마음공부․283
- 삶을 마주하는 간화선․293
후기․297
참고문헌․301
찾아보기․311
| 발행일 | 2025. 7. 28. |
|---|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