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사시마지

재고 있음
  0
SKU
9788987437392
특별 가격 ₩7,200 일반 가격 ₩8,000
활안스님/불교정신문화원

''
책소개

*사시마지(巳時摩旨) *

우리는 하루에 세끼를 다 먹지만 부처님께서는 평소 하루에 딱 한 번 오전에만 식사를 하셨기 때문에 훗날 제자들도 그 뜻을 받들어 오전 중 사시(오전9-11시)를 택하여 공양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신도들이 개인적인 소원성취를 목적으로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은 새벽에 올려야 더 정성되고 효험이 있다는 습관 때문에 새벽예불이 끝난 이른 아침에도 올렸는데 그것은 편의상이고 원칙적으로는 ‘사시‘ 로서 대체로 10시 30분에서 11시 사이에 올립니다.

부처님 당시부터 인도불교에서는 하루에 한 번 오전에 걸식으로 끼니를 때웠습니다. 이렇게 오전 걸식을 제도화 한 것은 무더운 인도의 기후와도 관련이 있고(인도는 무더워서 오후가 되면 다니기 어려울 정도입니다.)또 하루에 두 끼 이상을 먹는다면 시주자에게 누를 많이 끼치게 될 뿐더러 자신이 복도 삭감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사시에 부처님게 올리는 공양-쌀밥을 불기에 담아서 올리는 것을 ‘마지 올린다’고 하는데 왜 그것을 ‘마지’라고 했는지가 궁금합니다. 초기에는 어떤 의미와 어원이 있었겠지만 지금은 세월이 흘러 각종 사전에도 어원에 대한 설명은 없고 그냥 ‘부처님께 올리는 밥’ ‘마지 밥’으로만 나와 있습니다.

어떤 분은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면서 ‘손으로 만들어 올린다’ 또는 ‘손으로 빈다’고 하여 ‘마지(摩旨_ 旨와 指는 통용)라고 하였다” 고 말하기도 합니다.

‘마지’는 한자로 ‘마지(摩旨)’ ‘마지(磨旨)’로도 쓰는데 글자 그대로 풀이를 하여 (摩. 磨: 닦다. 旨: 뜻_ 맛) ‘ 맛있는 진지를 올리다’ 즉 “정성스럽게 만든 공양을 올리오니 제뜻을 감읍하여 주시옵소서”라는 뜻에서 ‘마지’라고 한 것이 아닌가 생각도 든다.

사시마지는 절 하루 가운데 제일 중요한 의식이다.

이는 석가모니부처님을 비롯한 모든 불보살님께 정성을 다해 공양을 올리는 불공의례(佛供儀禮)이다.

사시(巳時)란_ 10시 전후_9시에서 11시까지를 말한다.

마지(摩旨)란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을 말한다. "공들여 만든{摩(마)}_맛있는 음식{旨(지)}"이라는 뜻이다.

석가모니부처님께서 그 당시 이시간에 하루 한 끼 공양을 하셨기에 그에 맞춰 불보살님께 공양을 올리고

예(禮)를 나타내는것이다. 따라서 조석예불과 달리 사시마지에는 선방 스님뿐만 아니라 중요한 소임이 있는 이를

제외한 모든 대중이 함께 한다.

10시 오전 정진이 끝나고 마지 올릴 준비를 한다.

10시 30분 큰법당에서 마지 종이 울린다.

이윽고 큰법당과 각 전각에서 일제히 마지 올리는 목탁소리가 들린다.

사시불공 때는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가 아니라 "지심정례공양(至心頂禮供養)" 이라 하고_

예불문 마지막 부분도 "수아정례(受我頂禮)"가 아니라 수차공양(受此供養)" 이라 한다.

또 아침에는 발원문은 읽지만_ 사시불공에는 축원문을 읽는다.

사시불공이 끝나면 스님들은 안행(雁行:기러기 열을 지어 날듯 좌차대로 일렬로 가는 모습)을 이루어 큰방으로 향한다.

곧 점심공양을 알리는 소리가 들린다. 점심공양을 재식(齋食)이라고 한다.

재(齋)는 "바로잡다_ 가지런하다_ 재계(齋戒)하다"등의 뜻이 있다. 또 "청정 법다움"이란 뜻도 있다.

따라서 재식은 게율에 따른 법다운 식사라는 의미가 있다.

저자소개
활안스님

저자: 한정섭(활안스님)

1938년 전남 무안에서 태어나 1965년 동국대학 불교학과를 졸업하고 일생동안 구도전법에만 전념하였다. 불교설화대사전을

중심으로 150여권의 역저를 내어 한국불교에 포교자료를 제공하고 태국_몽골_미국 등지에서 포교일선에 활약하여 2007년 몽

골 대통령으로부터 세계평화상을 받았다. 현재는 (사)한국불교금강선원 총재로서 몽골복지불교와 한국승가교육에 전념하고

있으며_ BBS 불교방송일요법문과 불교TV에서 선문염송을 특강하고 있다.

목차

제1편 한문 사시마지

1. 보례진언

2. 천수경

3. 삼보통청

4. 중단권공

5. 대예참

제2편 우리말 사시마지

1. 불공

2. 우리말 대소예참문

제3편 화엄시식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사시마지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