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화엄경청량소3

재고 있음
  0
SKU
9791162011065
특별 가격 ₩27,000 일반 가격 ₩30,000
640쪽/A5
청량 징관/반산 역주/담앤북스

''
책소개

화엄대경을 떠올릴 때마다 필자는 우선 기쁘고 여유로운 마음이 생긴다. 끝없이 펼쳐지는 불찰 미진수 세계는 우리가 사는 세상이 넓고 넓어서 범부와 성인_ 부자와 서민_ 벼슬 높은 사람과 시골의 촌부들에게까지 그 누구에게도 부처님의 지혜광명이 안 미치는 곳이 없음을 밝히는 최고의 경전이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아마도 화엄경은 전생(前生)부터 인연이 있지 않았나 생각된다.
......
그동안 작업을 끝마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첫째_ 은해사 승가대학원 시절 조계종 교육원의 도움으로 연구 환경이 조성되었고_ 둘째_ 그 당시 여천무비 대학원장님의 격려와_ 셋째_ 전강(傳講)스승이신 능엄학림의 월운(月雲)강백의 고구정녕한 지도감수_ 넷째_ 쌍계사 조실이신 고산(?山)큰스님께서 강주로 불러 주셔서 중단된 번역을 이어갈 수 있었고_ 다섯째_ 출판이 어려운 현실 속에서 담앤북스 오세룡 사장의 출판 제의로 현실화될 수 있었다. 아무쪼록 출가본사인 영축총림 통도사의 중산성파 방장큰스님_ 향전영배 주지큰스님의 배려와 지원에 힘입어 전체 34권이 발간되는 그날까지 조석예불과 기도를 통해서 화엄회해(華嚴會海)의 제불보살님의 가피를 기원하는 바이다.
-


제1. 세상 주인들이 묘하게 장엄하는 품 {世主妙嚴品} ①

세주묘엄품은_ 39품 화엄대경(華嚴大經)의 전체 서문이다. 목판본으로 다섯 권에 이른다. 서문의 내용은 일곱 도량의 아홉 번 법회{七處九會}의 문풍의박(文豊義博)한 경문의 시작을 등장인물 소개로 엮어 나간다. 이름 그대로 세상의 주인{世主}은 각 방면에서 부처님 가르침을 실천하고 해탈을 얻은 분들이다. 각기 425개의 해탈문을 게송으로 찬탄하는 구성만으로도 그 품격을 짐작케 하는 내용이다. 가장 먼저 적멸도량에서 부처님은 등정각(等正覺)을 이루신 기쁨을 땅과 보리수와 궁전_ 사자좌의 장엄에 빗대어 표현하였다. 그 첫 경문에 이르되_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한때에 부처님께서 마갈타국 아란야 법보리도량에 계시사 비로소 정각을 이루시었다. 그 땅은 견고하여 금강(金剛)으로 되어 있나니_ 가장 미묘한 보배 바퀴와 온갖 보배 꽃과 청정한 마니(摩尼)로 장엄하여 모든 색상들이 끝없이 나타났다.”
-


다. 향수해의 지면{香海地面} 2.
가) 장항으로 해석하다{長行} 3.
(가) 향수해의 소재를 표방하다{標所在} (第三 19上3)

爾時에 普賢菩薩이 復告大衆言하시되_ 諸佛子여 此世界海大地中에 有十不可說佛刹微塵數香水海18)하니
그때 보현보살이 다시 대중에게 말하였다. “여러 불자들이여_ 이 세계해 큰 땅 안에는 말할 수 없는 부처님 세계의 티끌 수 향수해가 있으니_

{疏} 第三_ 地面香海者는 上之大海는 旣是藏識이니 今明心華之內에 攝諸種子라 一一種子가 不離藏識海일새 故有多香海라 然이나 一一具於性德일새 故皆有莊嚴이니라 長行을 分二니 初는 總擧數라 準下刹種과 及梵本中하면...

저자소개
청량 징관

청량국사는 중국의 성당(盛唐) 시절 화엄종을 발전시킨 대종장으로 본래 회계(會稽) 사람으로 성은 하후씨(夏候氏)요 자는 대휴(大休)이며 청량은 덕종이 내린 법호이다. 7세에 출가하여 우두혜충(牛頭惠忠_ 683-769)_ 경산도흠(徑山道欽_ 714-792)에 의지해 선을 깨닫고 현수법장(賢首法藏_ 643-712)으로부터 화엄의 법을 이었다. 770년경 오대산(五臺山) 대화엄사(大華嚴寺)에서 『화엄경소』 저술을 결심하고 다시 세간의 학문을 배워 육예(六藝)_ 도사(圖史)와 구류이학(九流異學)과 축경범자(竺經梵字)와 사위오명(四圍五明)에 이르기까지 널리 열람하더니 건중(建中) 4년(783)에 집필에 들어가기 앞서 서응(瑞應)을 구하니 어느 날 꿈에 부처님 얼굴이 산마루에 비치어 그 광명이 천지에 온화하였다. 국사가 손으로 받들어 입으로 삼켰는데 이로부터 한 번 붓을 내림에 막힘없이 4년 만에 『화엄경소』 60권을 완성하였다. 이어서 후학을 위하여 『수소연의초』 40권을 지었다고 한다.

목차

大方廣佛華嚴經疏?제6권 宿字卷上

第二章 正宗分
제2. 여래께서 모양을 나타내는 품{如來現相品}

大方廣佛華嚴經疏?제7권의 ① 列字卷
제3. 보현보살의 삼매를 말하는 품{普賢三昧品}
· · · · · · · · · ·
大方廣佛華嚴經疏?제7권의 ② 張字卷
제4. 세계가 성취된 인연을 밝히는 품{世界成就品}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화엄경청량소3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