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모두가 지켜야 할) 계율이야기

품절
SKU
9788993629507
특별 가격 ₩12,600 일반 가격 ₩14,000
172쪽/205*155mm
철우 지음/(주)조계종출판사
절판

''
책소개

부처님의 법_ 계율을 연구하는 데 평생을 바친
율사 철우스님의 따끔한 질타와 간절한 당부가 곳곳에 녹아있는 계율지침서

◎ 좋은 삶을 살기 위한 인간적인 장치_ 계율
빠알리 경전에서 말한다. “계율은 악을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는 울타리이며 세상을 살아가는 무기이며 훌륭한 갑옷이다. 어떤 삶이든 세상을 잘 살아가도록 이끄는 충실한 안내인이다.” 기술은 발달하지만 날로 복잡해져만 가는 사회_ 생명 경시가 만연한 세태에 우리는 혼란에 빠진 채 몸과 마음에 많은 상처를 받으며 살아간다. 스님들이 수행의 지침으로 삼는 ‘계율’은 이런 우리에게 올바른 삶을 안내하는 훌륭한 나침반이 될 것이다.
철우스님은 딱딱하고 엄숙한 계율이 아니라_ 여러 경전과 경험담을 인용하여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야기로 계율을 풀어낸다. 생활 속의 작은 규칙들을 지키면 마음이 평온해지고 결국 좋은 삶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올바른 삶의 길잡이로서 ‘계율’은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귀 기울여야 할 규범이자_ 귀한 삶의 지혜이다.

◎ 깨달음을 향한 아름다운 시작_ 계율
“살아 있는 목숨을 해치지 말라_ 남의 물건을 훔치지 말라_ 음행하지 말라_ 거짓말하지 말라_ 술을 마시지 말라.” 불자들이 지켜야 할 불교의 가장 기본적인 다섯 가지 계율이지만 일상생활에서 그대로 지키기란 쉽지 않다. 출가한 이는 여기에 다섯 가지를 더한 사미십계와 24가지 위의를 기본으로 배우고 행한 후 구족계를 받고 비구가 되면 250계를 지켜야 한다. 도심 포교가 활발한 지금_ 수행자가 이 모든 계율을 지키기란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시대에 맞게 계율을 고쳐야 할까?
이 물음에 대해 《모두가 지켜야 할 계율 이야기》의 저자 철우 스님은 단호히 말한다. 불법은 부처님 아니면 한 법도 제정할 수 없으며 수행자들은 따르고 마땅히 존중할 뿐이라고. 그러면서 요즘 출가자들이 계율을 소홀히 여겨 배우지 않고 건너뛴 채 사찰소임을 맡거나 사회사업_ 포교사가 되고 싶어할 뿐_ 열심히 정진하고 공부하는 큰스님의 이야기가 전설처럼 되어 가는 것을 안타까워한다.
스님은 ‘한 알의 좁쌀도 아끼고 한 방울의 물이라도 옆 사람에게 튀게 하지 말라는 등 계율을 엄격하게 강조하는 나를 사람들은 정상으로 보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면서도_ 수행자들에게 계율은 깨침을 향한 첫걸음임을 잊지 말라고 거듭 당부한다. 생활이 올곧아야 바른 수행_ 바른 선정_ 바른 지혜를 구할 수 있는 것이다.
계율에 소홀함을 엄하게 꾸짖으실 때는 매섭고_ 계율을 지키지 못할 경우의 과보를 들려줄 땐 두려움도 느껴진다. 그러나 무엇보다 계율에 관심조차 없는 요즘 출가자들의 모습을 언급하며 깊은 한숨을 내실 땐 우리 마음도 숙연해진다.

◎ 교단을 청정하게 하는 화합의 으뜸_ 계율
계율은 단순히 출가한 스님들만 지키는 것이 아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재가자들 역시 부처님이 제정하신 계율을 늘 마음에 새겨 스님들의 수행이 원만하도록 돕고 수시로 자신을 되돌아볼 때 불교라는 청정한 숲은 빛날 것이다.

◎ 추천사

“우리 조계종단의 대표적인 율사 철우스님이 예비 수행자인 사미를 위해 승가의 계율을 쉽게 풀어 쓴 《모두가 지켜야 할 계율 이야기》를 출간하여 탐욕을 버리는 방법을 차분하게 정리해주었습니다. 이 책은 스님들뿐 아니라 세속 생활을 하는 일반인들에게도 귀중한 삶의 지혜와 평화를 선사해드릴 것입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저자소개
목차

부처님 아니면 한 법도 제정할 수 없다
출가
사미1
사미2
불살생1
불살생2
불살생3
불살생4
살생에 대한 인과응보1
살생에 대한 인과응보2
불투도1
불투도2
불투도3
음행하지 말라1
음행하지 말라2
음행하지 말라3
거짓말하지 말라1
거짓말하지 말라2
술을 마시지 말라1
술을 마시지 말라2
꽃다발 쓰거나 향 바르지 말라1
꽃다발 쓰거나 향 바르지 말라2
가무를 즐기지 말라1
가무를 즐기지 말라2
호화로운 평상이나 침구를 쓰지 말라1
호화로운 평상이나 침구를 쓰지 말라2
때 아닌 때에 먹지 말라1
때 아닌 때에 먹지 말라2
금은 보물을 갖지 말라1
금은 보물을 갖지 말라2
금은 보물을 갖지 말라3
큰스님 공경하는 법
스님 시봉하는 법1
스님 시봉하는 법2
스님 모시고 다니는 법
큰스님 찾아뵙는 일도 법도에 맞아야 한다
대중생활 하는 법1
대중생활 하는 법2
대중과 공양하는 법1
대중과 공양하는 법2
대중과 목욕하는 법
몸가짐 마음가짐
절하는 법
삼보일배
경전 배우는 법
법문 듣는 법
법당이나 탑에 출입하는 법
선방 대중으로 참여하는 법
소임 사는 법
화장실 사용하는 법
불쬐고 잠자는 법
먹을거리의 소중함
승방(비구니절)에 가는 법
각 방에 거처하는 법
속가 집에 가는 법
계율을 꽃 피우려 하는 것은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모두가 지켜야 할) 계율이야기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