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신심명 독송 사경

재고 있음
  0
SKU
9791187459132
특별 가격 ₩4,500 일반 가격 ₩5,000
92 / a5
일타 / 김현준 / 효림

중국 선종의 제3조인 승찬대사僧璨大師(?~606)가 쓴 ‘신심명信心銘’은 선종 최고의 법문으로 널리 독송되고 있으며, 이 『신심명 독송ㆍ사경』은 일타스님께서 번역한 글을 바탕으로 삼아, 불교신행연구원 김현준원장이 읽고 이해하기 좋게 4·4·5자의 게송 형태로 윤문한 책이다.

이 신심명의 핵심은 신심信心이다. 여기에서의 신심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단순한 믿음이 아니라, 믿음〔심信〕과 마음〔심心〕이 둘이 아니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냥 단순히 믿는 마음으로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일으키는 마음과 마음에 대한 믿음이 둘이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면, 지극한 도를 완전히 체득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네 글자를 한 구절로 삼으면 신심명의 원문은 총 146구절이요, 글자 수는 584자밖에 되지 않지만, 이 짧은 글 속에 불교의 모든 법문이 들어 있다. 선종의 1천7백 가지 화두話頭의 해답이 다 갖추어져 있고, 팔만대장경의 심오한 도리가 빠짐없이 들어 있다.
이처럼 귀한 신심명의 근본 골자는 상대적인 것을 떠난 중도中道에 있다. 미움과 사랑, 맞고 어긋남, 옳고 그름 등의 양극단 속에서 중생들은 불안해하고 힘들어한다. 아울러 끊임없이 대상 속으로 빠져들어서, 번민하고 부딪히는 중생의 삶을 벗어나지 못한 채 괴로워한다. 현실이 이러하거늘 어찌 해탈과 행복의 자리로 나아갈 수 있겠는가?
그런데 신심명은 상대적인 개념들을 떠난 중도의 도리를 설하여, 우리로 하여금 선열과 해탈의 환희를 느끼게 한다.

이 신심명은 애써 풀이할 필요가 없다. 독송을 하다 보면, 또 글을 쓰다가 보면 무언가를 느끼게 되고, 체했던 것이 뚫리고 맺혔던 것이 풀리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된다. 이 책은 엮은이(김현준) 또한 그러했다. 평생 동안, 삶과 수행에 문제가 있으면 신심명을 읽고 쓰고 마음에 새겼다. 그랬더니 모든 문제가 저절로 녹고 풀리고 편안해졌다.
신심명 첫 구절에서 분명히 이르지 있지 않았던가.
‘지도무난至道無難 유혐간택 唯嫌揀擇’이라고!

「신심명」을 독송하고 써 보라. 예부터 신심명을 눈으로 보고 입으로 외우고 손으로 쓰고 마음에 새기면 크나큰 성취가 다가온다고 하였는데, 특히 다음과 같은 원의 성취에는 신심명의 독송과 사경이 매우 유용하다.

ㆍ쾌락하고 청량한 삶을 이루고자 할 때
ㆍ평화로움과 복되고 안정된 삶을 원할 때
ㆍ스스로 성숙하고 해탈을 얻는 삶을 원할 때
ㆍ불법 속에서 흔들림 없는 믿음을 얻고 크게 향상하고자 할 때
ㆍ마음을 닦아 빨리 무상보리를 이루고자 할 때
ㆍ불보살님의 가피 속에서 업장을 녹이고 소원들을 이루고자 할 때
ㆍ각종 시험의 합격과 높은 자리로 승진되기를 바랄 때
ㆍ가정의 평화를 저절로 이루고자 할 때
ㆍ자리이타自利利他의 삶을 원할 때
ㆍ세세생생 훌륭한 선지식을 만나 불법을 잘 배우고자 할 때
ㆍ부처님의 법문을 잘 통달하고 참다운 법공양을 하고자 할 때

이 밖에도 「신심명」 독송 및 사경의 영험은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이 「신심명 독송ㆍ사경집」은 앞부분에 ‘독송용 신심명’을 두었고, 뒷부분에 신심명을 5번 사경할 수 있도록 엮었다. 이 신심명 독송 및 사경은 많이 할수록 좋겠지만, 먼저 50번의 독송 및 사경을 권하고 있다.
깊은 믿음으로 환희심을 품고 신심명 독송 및 사경을 하게 되면 가피를 입어, 소원을 원만하게 성취함은 물론이요 크나큰 향상과 깨달음이 함께 한다고 하였으며, 여법히 잘 독송하고 사경하기를 엮은이는 두 손 모아 축원 드리고 있다.

 

편역 : 일타스님

동곡일타東谷日陀 스님
1929년 충남 공주에서 출생하여 1942년 양산 통도사로 출가하였다. 1946년 송광사 삼일암의 수선안거修禪安居를 시작으로 일평생 참선정진 및 중생교화에만 몰두하였으며, 오른쪽 손가락 12마디를 연비하고 1955년에 태백산으로 들어가서 6년 정진을 하여 견성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해인사 주지·대한불교조계종 전계대화상·대한불교계종 원로위원·은해사 조실 등을 역임하다가 1999년 11월 29일 세수 71세, 법랍 58세로 열반에 드셨다.
저서로는 『범망경보살계』·『법공양문』·『초심(시작하는 마음)』·『발심수행장(영원으로 향하는 마음)』·『자경문(자기를 돌아보는 마음)』·『부드러운 말 한마디 미묘한 향이로다』·『기도』·『오계이야기』·『생활 속의 기도법』·『윤회와 인과응보 이야기』·『불자의 마음가짐과 수행법』·『불교예절입문』이 있다.

편역 : 김현준

동국대학교 대학원에서 불교학을 전공하고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한국불교를 연구하였으며, 우리문화연구원 원장, 성보문화재연구원 원장, 효림출판사 대표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 불교신행연구원 원장, 월간 「법공양」 발행인 및 편집인, 효림출판사와 새벽숲출판사의 주필 및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생활 속의 반야심경』·『생활 속의 보왕삼매론』·『생활 속의 천수경』·『생활 속의 예불문』·『관음신앙·관음기도법』·『광명진언 기도법』·『신묘장구대다라니 기도법』·『참회·참회기도법』·『불자의 자녀사랑 기도법』·『사찰 그 속에 깃든 의미』·『사성제와 팔정도』·『육바라밀』·『화엄경 약찬게 풀이』 등 40여 종이 있으며, 불자들의 신행을 돕는 사경집 20여 종과 한글 번역서 『법화경』·『원각경』·『유마경』·『승만경』·『아미타경』·『무량수경』·『약사경』·『자비도량참법』·『육조단경』·『선가귀감』 등 10여 종이 있다.

 

  • 독송용 신신명ㆍ12
    사경용 신심명ㆍ26

    - 부록 -
    ㆍ신심명의 개요와 영험ㆍ5
    1. 신심명을 지으신 승찬대사
    2. 신심명의 핵심 내용
    3. 독송 및 사경의 영험

    ㆍ신심명 독송과 사경의 순서ㆍ8
    1. 신심명을 독송하기 전에
    2. 신심명을 사경할 때

    ㆍ독송 및 사경의 기간과 횟수ㆍ9

 

추가 정보
발행일 2025. 12. 23.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신심명 독송 사경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