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조선전기 국가와 사찰 : 조선시대 불교 역사상에 대한 비판과 성찰

재고 있음
  0
SKU
9791168562981
특별 가격 ₩23,400 일반 가격 ₩26,000
394 / a5
손성필 / 씨아이알

“조선시대 국가, 사회와 공존하고 동행한 불교!”

_조선전기 불교 정책과 수많은 사찰들에 관한 실증 연구

_‘숭유억불’로 왜곡된 사실과 인식을 비판하고 성찰하다

 

《조선전기 국가와 사찰》은 조선전기 국가와 사찰, 불교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탐구한 연구서이다. 조선시대는 흔히 불교가 억압받았던 시기로 알려져 있지만, 이 책은 기존의 고정관념을 넘어 국가의 불교 정책, 승정체제의 변화, 사찰 수와 운영의 실상 등을 당시의 역사 자료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분석한다.

저자인 손성필 교수는 이 책에서 단순히 불교가 억압받았다는 기존의 이분법적 해석을 넘어서, 국가 정책의 맥락, 사찰과의 상호관계 등을 세심히 분석하고 있다. 조선 초기에 단행된 승정체제 개혁과 사찰 혁거는 단순한 억불 정책이라기보다 국가 체제 개혁의 일환이었고, 조선 사회에는 수많은 사찰이 지속 운영되었음을 제시하며, 당시 자료를 통해 그 실상을 입체적으로 그려낸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장에서는 불교사 자료의 특성 등을 개관하고, 3장에서는 불교 정책과 제도의 실제적인 작동 방식을 다룬다. 4장에서는 당시 사찰의 수, 사찰 운영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며, 기존 역사 연구에서 간과된 조선전기 사회의 현실을 조명한다. 특히, 결론 부분에서는 조선시대 불교에 대한 새로운 연구 과제와 방향을 다각도로 제시하며, 일제강점기 형성된 기존 역사상에 대한 학문적, 사회적 성찰을 촉구하고 있다.

《조선전기 국가와 사찰》은 조선전기의 정치와 사회, 한국 불교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손성필

조선대학교 역사문화학과 교수.

조선시대사, 한국불교사 전공. 동국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고전번역원 부설 고전번역교육원을 졸업하고, 한국고전번역원에서 연구직으로 일했다. 조선시대의 문헌, 불교, 사상, 지역 등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

 

????고려에서 조선으로: 여말선초, 단절인가 계승인가????(공저), ????한국불교사: 조선․근대????(공저) 등을 저술했고, ????북새기략․북관기사․북여요선????(공역), ????동국여지지 2: 경기????(공역) 등을 번역했다. 「????진심직설???? 판본 계통과 보조지눌 찬술설의 출현」, 「17세기 전반 고승비 건립과 조선 불교계」, 「17세기 부휴계 승도의 비 건립과 문파 정체성의 형성」, 「16, 17세기 ‘사집’ 불서의 판본 계통과 불교계 재편」, 「Increased Temple Publication of Buddhist Texts in the Sixteenth and Seventeenth Centuries」, 「‘1760년 상송 읍지’의 성립과 전래, 그리고 현존본」, 「조선 정조대 ????증정문헌비고???? 예문고 편찬의 목록학적 의의」 등의 여러 연구를 수행하였다.

 

책을 내며

 

01 서언

  1. 문제 제기
  2. 기존 인식

 

02 조선시대 불교사 연구의 방법

  1. 불교사 자료의 종류와 성격
  2. ‘불교정책’의 대상과 실제
  3. 승도 천인신분설의 재검토

 

03 조선전기 승정체제의 개혁과 운영

  1. 사찰의 ‘혁거’, ‘철훼’, ‘망폐’
  2. 15세기 승정체제의 개혁과 운영
  3. 16세기 전반 승정체제 폐지의 실제

 

04 조선전기의 지정 사찰과 일반 사찰

  1. 조선전기 지정 사찰의 혁거와 존립
  2. 조선전기 일반 사찰의 양적 실태
  3. 조선전기 사찰 운영의 사례와 실제

 

05 결언

  1. 요약과 정리
  2. 과제와 성찰

 

주요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출판사 서평

《조선전기 국가와 사찰》은 조선 전기 불교와 국가의 관계를 재조명하며, 기존의 고정관념을 넘어서는 흥미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태종과 세종의 사찰 ‘혁거’와 ‘철훼’, ‘망폐’가 동일하게 이해된 기존 연구의 오류를 짚어내며 사찰의 지정 해제와 물리적 철거, 폐허화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고 국가 정책의 지향과 실제를 재해석한 점, 근현대에 널리 알려진 ‘승려 천인 신분설’을 구체적인 사료를 통해 반박하며 조선시대 불교의 사회적 역할을 재평가한 점 등은 일반 독자들에게도 큰 흥미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또한 이 책은 방대한 사료를 바탕으로 조선시대 국가의 정책적 지향, 사찰의 분포와 운영 등을 구체적으로 해석하며, 사상사, 종교사를 넘어 정치사, 사회사 분야에 이르기까지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저자가 당시 자료들의 엄밀한 분석을 통해 그려내는 조선시대 정치, 사회와 불교는, 기존의 ‘적대’, ‘억압’, ‘쇠퇴’, ‘고립’의 역사라기보다, ‘공존’과 ‘동행’의 역사에 가까워 보이며, 이에 이 책은 독자들에게 우리나라의 역사와 전통, 사상에 대해 다시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할 것이다.

《조선전기 국가와 사찰》은 단순히 불교사에 국한되지 않고, 조선시대의 정치, 사회, 사상적 배경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역사 이해를 돕고자 한다. 특히, 명백한 역사적 사실인 것처럼 통용된 ‘숭유억불’의 역사상이 일제강점기에 형성된 것이며 조선을 폄하하고 지배하기 위한 식민사학의 산물이라는 점은, 조선시대 불교의 역사가 단순히 불교사일 수만은 없는 이유일 것이다. 그러므로 이 책이 ‘조선시대 불교’뿐만 아니라, ‘조선시대’에 대한 기존의 오해를 바로잡고 그 새로운 역사상을 그려가는 디딤돌이 되리라 기대한다.

 

추가 정보
발행일 2024. 12. 30.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조선전기 국가와 사찰 : 조선시대 불교 역사상에 대한 비판과 성찰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