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살아있음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두 요소인 음식과 똥, 오줌은 그 핵심적인 중요성에서는 전혀 차이가 없음에도 전혀 다른 대우를 받는다. 먹을거리에 관한 논의는 차고 넘치는 반면, 먹은 것을 소화시켜 배설하는 과정의 산물인 똥과 오줌에 관한 이야기는 가능하면 피해야 할 대상으로 취급받는다.
똥과 오줌을 대하는 지금과 같은 금기의 정도는 수세식 화장실이 자리 잡은 서구 근대문명이 유입되면서 정착한 후에 심각한 수준으로 강화된 것이다. 그러나 무언가를 먹어야만 살 수 있는 한 생명체로서 인간은 몸이라는 매개체를 중심으로 삼아 자연스러운 배설의 과정을 보장받을 수 있을 때라야 비로소 그 생명의 연장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음식과 똥은 자연스러운 순환 과정에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게 마땅하다.
그러나 그동안 그리스도교와 불교로 대표되는 우리의 제도종교는 죽음의 문제에 대해서는 일정한 역할을 해왔지만, 음식과 똥, 오줌의 문제에 대해서는 그다지 많은 관심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어느 종교든 똥은 대체로 더러운 것으로 분류되었고,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었다.
이 책 「종교와 똥, 뒷간의 미학」은 가톨릭, 기독교, 불교, 유교(기철학), 이슬람교 등 여러 종교의 관점에서 똥과 배설의 의미를 조명하여 삶의 총체성에 관한 관심을 유도하고, 인간 삶의 일부인 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각 종교의 교리와 문화 속에서 생명과 순환의 다른 이름이기도 한 똥이 어떻게 인식되고 어떻게 대해지는지를 살펴본다.
1장에서는 가톨릭의 관점에서 회개와 고해성사가 욕망의 버림[배설]과 되살림의 과정이었음을 회칙 『찬미받으소서』와 신학적, 역사적 관점을 통해 재해석하며, 2장에서는 똥의 성서적 의미를 살펴보고 뒷간신학에 대해 이야기한다. 3장에서는 생멸의 과정과 배설로서의 똥에 관해 불교적 관점에서 독해하고 있다. 4장에서는 기철학의 특징과 똥의 가치를 설명하고, 똥본위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는 똥을 더럽다고 보는 인식의 전환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마지막으로 5장은 세세한 정결 개념이 신앙의 절반인 이슬람 신앙 전통에서 당연히 더럽다고 여겨지는 똥이지만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물질로 여기는 발상의 전환이 가능함을 이야기한다.
각자의 종교 교리를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저자들의 노력은 똥을 바라보는 우리의 편협한 관점을 교정하고, 삶의 순환과정을 바라보는 시야의 확장과 심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삶과 사회에서 흐름과 순환의 과정이 보장받을 수 있게 되면, 부엌과 식당의 따뜻함과 아름다움이 뒷간의 정결함과 서늘함으로 이어지는 ‘뒷간의 미학’이 자연스럽게 자리할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 : 박병기
(한국교원대학교 윤리교육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윤리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를 한 후에 불교원전전문학림 삼학원에서 불교철학과 윤리를 공부했다. 전주교육대학교 교수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장, 교육부 민주시민교육자문위원장을 역임했고,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윤리교육학과 교수이자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유전자 전문위원이기도 하다. 「딸과 함께 철학자의 길을 걷다」, 「우리 시민교육의 새로운 좌표」 등의 저서와 「철학은 시가 될 수 있을까」 등의 역서가 있다.
저자 : 김남희
(가톨릭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현재 가톨릭대학교 학부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독일 자르브뤼켄 대학(Universität des Saarlandes)에서 종교학과 신학, 교육학을 공부하면서 기후변화와 생태 위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거대 담론에 머무는 생태론자에서 벗어나 일상에서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지 고민하고 실행하는 삶을 지향하고 있다. 요즘은 엘리아데와 막스 베버의 이론을 주제로 다양한 변주를 시도하고 있다. 그중 생태학적 시각을 바탕으로 한 글을 준비하고 있다. 강아지와 함께 숲속을 산책하면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명의 존귀함을 느끼는 삶을 살면서 글을 쓰고 있다.
저자 : 손원영
(서울기독대학교 신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기독교교육을 전공하여 석사와 박사학위(PhD)를 취득하였고, 미국 보스턴 컬리지(Boston College) 및 GTU(Graduate Theological Union)에서 연구하였다. 서울기독대학교 교수로서 교무연구처장, 신학전문대학원장,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사)한국영성예술협회 이사, 도마복음연구회 회장, 한국종교교육학회 부회장, NCCK 신학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기독교교육의 재개념화」, 「기독교문화교육과 주일교회학교」, 「영성과 교육」, 「연꽃십자가: 개운사훼불사건과 종교평화」, 「내가 꿈꾸는 교회」 등이 있다.
저자 : 김교빈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이사장)
1953년 서울에서 태어나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호서대학교에서 교무처장, 기획처장, 학장 등을 지내며 34년 재직 후 정년을 했고, 한국철학회 회장,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회장, 인문콘텐츠학회회장 등을 지냈으며, 학술단체협의회 상임대표, 재단법인 민족의학연구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뉴욕주립대학교와 국립비엔나대학교 방문교수를 지냈고 현재는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이사장을 맡고 있다. 「동양철학에세이」, 「한국철학에세이」, 「동양철학과 한의학」 등의 저서와 「중국고대철학의 세계」, 「중국의학과 철학」, 「기의 철학」 등의 역서가 있다.
저자 : 박현도
(서강대학교 유로메나연구소 대우교수)
현재 서강대학교 유로메나연구소 대우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강대에서 종교학으로 학사학위, 캐나다 맥길대학교 이슬람연구소에서 이슬람학으로 석사학위를 받고 박사과정을 수료한 후, 이란 테헤란대학교에서 이슬람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종교평화국제사업단(IPCR) 영문계간지 Religion & Peace 편집장, 외교부 정책자문위원, 법무부 국가개황정보 자문위원, 문화체육관광부 공직자종교차별예방교육 전문 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술로 「Studies in Islamic Historiography」(공저)와 「이슬람의 모든 것: 이슬람에 관한 122개의 질문과 대답」(공역), 「벌거벗은 세계사」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회개와 보속의 생태신학적 재발견과 새로운 상상: 배설과 되살림의 창발적 변환
-김남희, 가톨릭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제2장 뒷간신학과 기독교적 종교교육
-손원영, 서울기독대학교 신학과 교수
제3장 생멸의 과정과 배설, 감관의 수호: 똥에 관한 불교적 독해
-박병기, 한국교원대학교 윤리교육학과 교수
제4장 기철학에서 본 똥의 가치와 의미
-김교빈,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이사장
제5장 정결은 신앙의 절반: 이슬람과 똥
-박현도, 서강대학교 유로메나연구소 대우교수
덧붙이는 글
| 발행일 | 2023. 11. 10. |
|---|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