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천년을 세우다

재고 있음
  0
SKU
9791155802090
특별 가격 ₩6,300 일반 가격 ₩7,000
112/B6
조계종출판사 편집부/조계종출판사

[ 책 소개 ]

 

책소개

《천년을 세우다》는 ‘5cm의 기적’으로도 불리는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부처님의 발견 과정부터 산 전체가 부처님 세상 불국토인 경주 남산의 역사적 의의와 가치, 쓰러져 계신 마애부처님을 바로 모시기 위한 방안 등에 관해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한 책이다. 불자에게는 믿음과 화합을 견고히 다지게 해주고, 일반인에게는 불교를 널리 알림과 동시에 소중한 문화유산 보호와 가치를 일깨워준다.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부처님’에 관한 이 최초의 불서가 한국불교의 역사적인 재도약을 모색하고, 아울러 불교 문화재의 소중함과 역사적 가치를 알림으로써 문화적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데 좋은 길라잡이로서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


비원(悲願)을 안고 넘어진 채 엎드린 부처님을
바로 모심은 나를 일으켜 세우는 것이며,
우리 모두의 본성을 회복하는 일입니다.
불법이 중생교화의 만대지침이 되며,
교단이 수행과 전법의 영겁기단이 되도록 하는
위대한 불사입니다.
부처님을 바로 모심은 지혜와 자비로
세상에 회향하는 신행 운동입니다.
중생의 모든 괴로움을 없애고
행복의 길로 인도하겠다는 발원입니다.
불교중흥, 국민행복, 세계평화의 새시대를
이루겠다는 우리들의 약속입니다.

_대한불교조계종 제37대 총무원장 진우 스님,
「천년을 세우다」 추진위원회 출범사 중에서


이 책은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부처님을 바로 모시는 일에 불교계뿐 아니라 국민 전체가 한마음으로 신심과 원력을 다질 수 있게 해주며, 과거 천년을 넘어 한국불교의 새로운 천년을 위해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알리는 데 친절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 출판사 리뷰 ]

 

천년을 세우다불사는

우리 사부대중에게 어떤 의미인가

 

지난 2007년 경주 남산 열암곡에서 쓰러진 마애불이 발견되었다. 사람의 발길이 닿기 어려운 곳에 무게 80톤, 길이 약 7미터에 이르는 거대한 암석 바닥에 새겨져 있는 마애부처님은 발견 자체만으로도 놀라운 일인데, 불상의 코끝이 지면과 불과 5cm 정도 아슬아슬하게 거리를 유지한 채 천년 가까이 파손된 곳 없이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어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에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과거천년을 바로 세워 미래천년을 준비하는 「천년을 세우다」 불사를 통해 열암곡 마애부처님을 바로 모시는 일에 종단과 사부대중이 뜻을 함께해 한국불교 중흥의 새로운 장을 열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천년을 세우다》는 이러한 염원을 담아 열암곡 마애부처님을 제자리에 모시는 불사에 함께할 수 있는 인연을 만드는 데 보탬이 되고자 하며, 무엇보다 이 과정 자체가 우리 불자들을 하나로 만들고 자신을 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을 갖도록 해줄 것이다.

열암곡 마애부처님의 출현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불교에서는 원인 없이 독자적으로 우연히 일어나는 일은 결코 없다고 가르칩니다. 바꿔 말하면 모든 일은 필연이라는 뜻입니다. 열암곡 마애부처님이 지금 이 시기에 우리 앞에 나투신 이유가 필연이라면, 불자들은 그 의미를 곰곰이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 기회에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알리고, 이를 인연으로 삼아 선한 마음을 내는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더 늘었으면 합니다. 무엇보다 마애부처님을 바로 모시는 이 과정 자체가 우리를 돌아보는 성찰의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입니다.

_‘여는 글’ 중에서

 

 

‘5cm의 기적이라 불리는 마애부처님을

온전하게 모시는 일은 왜 중요한가

 

경주 남산에서 발견된 대다수의 불상은 세월과 인위적 훼손 때문에 얼굴의 원형을 알 수 없는 것들이 대부분인데, 열암곡 마애불은 조성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얼굴 정면이 땅을 향해 쓰러졌기에 당시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하지만 발견된 지 십수 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쓰러진 마애불을 제대로 모시는 문제를 놓고 고심 중이다.

이 책은, 절이 사라지고 불상이 깨지고 훼손되는 동안 경주 남산에서 오랜 세월 쓰러져 계신 열암곡 부처님이 천년이 흐른 지금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낸 이유와 그 큰 가르침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열암곡 마애불상은 우리 불교의 보물이자 소중한 문화재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이러한 마애부처님을 바로 모시는 일은 그 자체로 우리 불교 중흥에 역사적인 재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며, 불교의 존엄성과 역사성을 되찾는 일이 될 것이다.

 

‘열암곡 마애부처님 바로 모시기 불사’를 단순히 종단이 추진하는 많은 일 가운데 하나 정도로 생각한다면 성공을 장담할 수 없을 것입니다. 스님과 불자 모두가 ‘내 일’이라 생각하고 마음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 불교를 바로 세우는 일이니까요.

_‘와불이 일어나면 새천년이 밝아온다’ 중에서

 

 

경주 남산 순례길에서 만나는

부처님 세상

 

천년 고도 경주에는 무너지지 않는 천년의 불심(佛心), 경주 남산이 있다. 아득한 옛날부터 기도하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은 곳이자, 신라인들이 봉우리마다 탑을 세우고 바위마다 부처님을 새겨넣은 곳이다. “남산에서는 구르는 돌 하나도 문화재급”이라는 말처럼, 오늘날 남산에는 봉우리마다 골짜기마다 불교 문화재가 산재해 있다.

《천년을 세우다》를 읽는 또 하나의 즐거움은 바로 ‘야외 불교 박물관’이라 불릴 만큼 불자들에게는 더없이 소중한 경주 남산을 순례길 코스로 친절하게 소개해 책으로나마 부처님을 친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먼저, 열암곡 마애부처님을 만날 수 있는 순례길 코스를 따라가다 보면 남산 유일한 국보이자 가장 규모가 큰 칠불암 마애불상군을 만날 수 있다. 또 남산에서 가장 많은 문화재를 탐방할 수 있는 삼릉 순례길 코스에서는, 남산을 부처님 세상 불국정토로 장엄하기 위해 신라시대 사부대중 한 사람 한 사람이 저마다 얼마나 간절한 믿음을 가지고 부처님 모시는 일에 진심이었는지를 새삼 깨닫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경주 남산에서 발굴된 불교 유적만 해도 불상이 129구, 탑이 99기, 확인된 절터만 150여 곳에 이릅니다. 경주 남산처럼 산 정상부(봉우리)에서 산 능선, 산골짜기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장소에 사찰, 마애불, 석탑, 석불상이 집중되어 조성된 곳은 세계 어디에도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남산은 세계적인 불교 성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_‘경주 남산이라는 불교 성지’ 중에서

 

[ 목차 ]

 

발원문_ 열암곡 마애부처님 바로 모시기

여는글_ 다시, 이 땅에서 실현될 부처님 세상

 

열암곡의 미스터리와 세기의 발견

“그것은 5cm의 기적이었다”

와불이 일어나면 새천년이 밝아온다

기적이 기적을 부르다

열암곡 마애부처님을 바로 모셔야 하는 이유

열암곡 마애부처님의 원래 자리는 어디일까

 

경주 남산의 부처님 세상

경주 남산이라는 불교 성지

우리가 경주 남 산을 알아야 하는 이유

경주 남산 순례길에서 만나는 부처님 세상

 

칼럼

  1. 천년의 꿈_성원 스님(대한불교조계종 미래본부 사무총장)
  2. 천년을 세우다_원철 스님(대한불교조계종 불교사회연구소장)
  3. 5cm 기적에서 우뚝 솟아 일어나는 용현불로_정은우(부산박물관장)

 

별첨

〈천년을 세우다〉 홍보 후원신청서

[ 지은이 소개 ]

 

지은이 | 무진(無盡)

광주 빛고운절 회주.

불교학 문화재 전공(박사), 문화체육관광부 정학예사, 조계종 교육아사리, 중앙승가대학교 외래교수, 전 화엄사 성보박물관 부관장 역임.

* 유튜브 채널 〈무진스님의 무궁무진〉

 

감수 | 대한불교조계종 미래본부

불기2566(2022)년 12월 7일 신설된 미래본부는 종단과 불교중흥 및 미래 전략 수립을 위한 총무원장 직속으로 설치 운영되는 기관으로, 불교와 종단의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전략 수립, 불교 중흥을 위한 종단 목적 사업, 종단의 종책 연구와 용역 및 관련 사업 등을 담당한다.

 

[ 책 속으로 ]

 

마애불을 발견한 지점의 주변은 폐사된 옛 절터로 추정됩니다. 절이 사라지고 불상이 흩어지는 동안 열암곡 마애불은 오랜 세월 조용히 나투심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인지도 모릅니다. 이제부터 큰 가르침을 내려주시겠다는 듯 그렇게 마애부처님은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내셨습니다. _24쪽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누구를 만나든 열암곡 마애부처님을 바로 모셔야 하는 이유를 간곡하게 설명하고, 또 설득해나갔습니다. 마애불상은 우리 불교의 보물이자 문화재이며, 그것을 바로 모시는 것은 불교의 존엄성과 역사성을 되찾는 일이기도 하니까요. _32쪽

 

‘열암곡 마애부처님 바로 모시기 불사’를 단순히 종단이 추진하는 많은 일 가운데 하나 정도로 생각한다면 앞날을 장담할 수 없을 것입니다. 스님과 불자 모두가 ‘내 일’이라 생각하고 마음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 불교를 세우는 일이니까요. _35쪽

 

무엇보다 불가사의한 상황은 이 거대한 불상이 40도 경사면 위에 아래를 향해 거꾸로 땅을 보고 누워 있는데도 코가 5cm 사이를 두고 지면 바위와 떨어져 있다는 점입니다. 어쩌면 땅을 향해 넘어진 덕분에 처음 조성된 모습 그대로 보존될 수 있었던 것인지도 모릅니다. 또한 조성된 모습 그대로인 국내 유일의 불상이라는 점에서 열암곡 마애불은 한국불교 미술사에서도 중요합니다. _44쪽

 

역사 속 조성된 유물과 유적은 시대정신이 구현된 문화유산입니다. 역사는 잘못된 행동은 반성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최고의 방법을 알려주는 지침이고, 현재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자부심을 키워주는 원동력입니다. 그렇기에 옛 모습을 구현할 수 있는 찬란한 불교 문화유산은 복원되고 재현되어야 합니다. 복원되고 재현될 문화유산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긍정적 힘을 주기 때문입니다. _48쪽

 

화강암 바위를 깎고 다듬어서 부처님 세상 불국정토를 이루어낸 옛 통일신라의 염원이 이곳 경주 남산에 깃들어 있습니다. 더불어 열암곡 마애부처님은 통일신라 모든 민중의 염원이 구현된 부처님이란 사실을 우리 모두 가슴 깊이 새겨야겠습니다. _52쪽

 

열암곡 마애불에 관한 문헌 기록이 전혀 남아 있지 않은 가운데 모든 것은 추측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불상이 쓰러진 가장 큰 원인이 지진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습니다. 따라서 열암곡 마애부처님을 바로 모시기만 한다면 다시 어딘가로 옮길 필요 없이 사실상 복원이 마무리되었다고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_57쪽

어쩌면 지금 이 시기에 열암곡 마애불상이 발견되었다는 것은 부처님의 위대한 가르침을 깊이 되새기고 전 세계에 그 뜻을 널리 알리라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남산의 부처님 세상, 불국정토를 이룩하라고 천년 만에 잠에서 깨어나시려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_63쪽

 

이토록 대단한 문화유산을 품고 있는 남산을 잘 가꾸고 보존하면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문화 상품이 되고도 남을 것입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습니다. 경주 남산을 알아야 애정이 생기고, 그때 비로소 좋은 아이디어들도 나올 수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힘을 모아 경주 남산을 알리고, 위대한 문화유산의 매력에 모두가 흠뻑 빠지는 날이 하루빨리 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_67쪽

 

이제 다시 시작하는 ‘천년의 시간을 세우는 일’에 당당하면 좋겠다. 현재라는 시간은 늘 힘들고 어렵다. 하지만 조금 더 시간을 길게 생각하면 고통도 쾌락도 그토록 몸부림칠 일만은 아닐 것이다. 불멸의 진리를 찾아 나섰고, 영원의 진리를 체득하신 부처님 제자답게 우리도 장대한 시간 위에서 좀 더 유유자적할 수 있으면 좋겠다. _94쪽

추가 정보
발행일 2023. 9. 25.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천년을 세우다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