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통도사승가대학의 불교철학 강의(서양철학 교수가 통도사에 간 까닭은?)

재고 있음
  0
SKU
9788957467213
₩15,000
248/A5
홍창성/운주사

1,400년 전통의 불보종찰 통도사에서 서양철학 교수가 풀어내는, 진중하면서도 깊은 철학적 사유와 유쾌 발랄한 강의! 저자는 불교의 전통적 가르침과 의례가 살아 숨 쉬며 전승되는 한복판에서 서양철학적 사유와 비판적 시각으로 불교철학을 논한다. 이처럼 이 책은 현대 서양철학의 언어와 논리, 사유방식으로 불교철학을 해석함으로써 불교 이해의 폭을 넓혀준다.

 

서양철학을 전공하고 불교철학을 강의하는 철학교수!

미국 미네소타주립대학의 철학 교수인 저자는 서양철학을 전공하고서 미국의 대학생들에게 불교철학을 강의하는 독특한 이력을 보여준다. 이런 강의를 토대로 몇 년 전에는 『미네소타주립대학 불교철학 강의』를 펴내기도 했다.

철학으로서 불교를 강의한다는 것은 그가 불교를 ‘종교’로서뿐만 아니라 ‘철학’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말해준다. 철학이란 그 어원처럼 ‘지혜에 대한 사랑’이라고 할 때, 그에게 불교는 ‘지혜’의 종교, 즉 철학이기도 한 것이다.

불교가 철학인 이상 그 언어와 논리, 사유체계는 비판적으로 검증되어야 한다. 그가 현대철학자로서 불교를 바라보는 기본인식이다. 그리고 그는 철저히 비판적 시각으로 불교의 사상과 교리를 통찰하고, 불교야말로 존재와 사유에 대한 가장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가르침임을 증명한다.

 

불보종찰 통도사승가대학 학인스님들과의 논강!

미국의 대학생들에게 강의하던 저자가 이번에는 통도사승가대학의 학인스님들을 대상으로 불교철학을 강의하였다. 승가대학은 전통적으로 강원이라 불리던 승려 교육기관으로, 학인스님들은 4년 동안 경전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승려로서의 기본적인 소양과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훈련한다.

주로 미국에서 활동하면서 국내 불자들과 직접 소통할 기회가 적었던 저자는, 뜻밖에도 승려교육의 현장에서, 학인스님들과 함께 호흡하며 자신이 생각하는 불교의 가르침을 펼쳐보이고 피드백을 받는 소중한 기회를 맞이한 것이다.

불교에 문외한인 미국 학생들과 달리, 이미 어느 정도 불교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습득한 학인스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는 다를 수밖에 없다. 게다가 주고받는 대화 역시 격이 다르다.

 

무아에서 정토까지, 현대 형이상학과 불교철학이 만나다!

미네소타주립대학에서의 불교철학 강의가 서양철학적 소양을 지닌 반면 불교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는 미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였다면, 이번에는 반대로 불교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소양을 지닌 반면 서양철학에 대해서는 이해가 부족한 학인스님들이 대상인 만큼, 접근 방식이 다를 수밖에 없다.

게다가 저자가 서양철학을 전공한 만큼 사유방식이나 접근방식, 사용하는 용어 등이 전통적인 교수법과 다를 수밖에 없다. 한마디로 ‘서양철학으로 불교하기’라고 하겠다. 독자들은 글을 읽어가면서 ‘불교를 이렇게 설명하고 이렇게 이해할 수도 있구나!’ 하고 색다른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 지은이 홍창성

서울대학교 철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브라운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미네소타 주립대학교(Minnesota State University Moorhead) 철학교수로 재직 중이며, 형이상학과 심리철학 그리고 불교철학 분야의 논문을 영어 및 한글로 발표해 오고 있다.

저서로는 『연기와 공 그리고 무상과 무아』와 『미네소타주립대학 불교철학 강의』가 있고, 유선경 교수와 공저한 『생명과학과 불교는 어떻게 만나는가』와 영어로 공동번역한 『Enlightenment and History: Theory and Praxis in Contemporary Buddhism』이 있다.

 

 

차례

 

강의에 들어가며 5

 

제1장 지적 부지런함과 게으름 11

제2장 무아無我 ①: 영혼과 트랜스포터 31

제3장 무아無我 ②: 영혼의 역사와 안드로이드 바이든 대통령 45

제4장 무아無我 ③: 나는 있지도 않고 없지도 않다 58

제5장 말로 깨치는 선禪 ①: 붓다란 무엇인가 71

제6장 말로 깨치는 선禪 ②: 말로는 깨칠 수 없다 85

제7장 철학이란 무엇인가 102

제8장 부정否定의 방법 117

제9장 데카르트의 이 뭐꼬 130

제10장 경계를 그을 수 없는 나는 누구인가 144

제11장 모이고 흩어지는 인연으로 157

제12장 마음은 없다 169

제13장 내 마음은 내 것이 아니다 185

제14장 과학혁명과 돈오頓悟 그리고 대자유 199

제15장 깨달음과 열반 그리고 자비행 215

제16장 정토淨土에 살어리랏다 232

 

강의를 마치며 245

추가 정보
발행일 2022. 12. 15.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통도사승가대학의 불교철학 강의(서양철학 교수가 통도사에 간 까닭은?)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