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정해 보등론 강의

재고 있음
  0
SKU
9788957467022
특별 가격 ₩25,200 일반 가격 ₩28,000
508/A5
전지미팡린포체 조송/법왕진메이펑춰린포체 전수/수다지겐포 역강/지엄화상 한역/운주사

『정해보등론』은 현교와 밀교의 요점을 총합한 법장으로, 문수보살의 화신으로 추앙받는 미팡 린포체가 저술한 닝마파 전통의 핵심 논서이다. 티베트 불교의 중요한 논서임에도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이번에 지엄 스님이 최초로 번역해서 한국에 소개하였다.

 

1.

이 책은 닝마파의 문수보살 화신인 미팡 린포체가 7세 때에 지은 논서로 알려져 있다. 이는 법왕여의보인 진메이펑춰(직메푼촉) 린포체와 돈주 법왕이 저술한 『미팡 린포체 전기』 가운데 실려 있다.

이 논서는 현교와 밀교의 정밀한 요점을 총합한 규결의 법장法藏으로서, 주로 중관과 대원만의 견수행과見修行果의 비밀한 요점을 서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책을 번역한 지엄 스님은 1999년도에 티베트 오명불학원에서 수다지 켄포가 진메이펑춰 상사께 전수받은 『정해보등론』을 중국인 사부대중에게 전수해 주는 법석에 참여하면서, 이 논서가 조사선의 구경의 본성 도리를 간결하면서도 깊고 넓게 전해 주고 있으며, 이 논서야말로 선법의 일체 교의를 통달하는 규결임을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정해보등론』을 한국에 소개하고자 발원한 이유이기도 하다.

 

2.

이 책은 수행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의문들을 일곱 가지로 나누어 하나하나 대답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서 제기하는 일곱 가지 의문은 다음과 같다.

제1의 문제: 바른 견해의 두 가지 차법遮法은 어떻게 설명하는가?

제2의 문제: 성문과 연각이 어떻게 2무아를 깨닫는가?

제3의 문제: 선정에 안주한 뒤에 집착이 있는 것인가 없는 것인가?

제4의 문제: 관찰의 수행인가 안치安置의 수행인가?

제5의 문제: 이제二諦 중에서 어느 것이 중요한가?

제6의 문제: 같은 경계를 이류중생이 봄에 왜 각기 다른 현상인가?

제7의 문제: 중관은 유와 무를 승인하지 않는가?

이러한 질문과 대답 속에서 이 책은 현교와 밀교의 정밀한 요점을 총합하고 있으며, 중관과 대원만의 비밀한 요점에 대한 놀라운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이 티베트 불교에서, 특히 닝마파에서 얼마나 중요하고 대단한 논서인가에 대해 잠양 켄포(Jamyang Khenpo) 린포체는 다음과 같이 평하며 찬탄하고 있다.

 

“이 신성한 작품, 『정해보등론』(확실한 이해의 보배로운 등불)은 우리 자신과 다른 교리 체계의 중요한 점에 대한 결정적인 이해의 빛을 발한다.

어리석은 명상의 잠에서 우리를 깨우는 용의 포효이며, 오류와 그릇된 견해를 꿰뚫는 칼이다!

아울러 수트라와 만트라의 경로에 대한 진보적인 단계를 보여준다!”

 

중국 선종에서 조사선의 도리를 가장 평이하고 간결한 언어로 전수해 주는 어록이 『육조단경』이고, 한국 전통 강원에서 수학하는 경전 중에서 불교 수행의 신해수증의 전체 과정의 교의를 간결하게 조직화하여 포괄하고 있는 경전이 『수능엄경』이라고 할 수 있다.

티베트 불교 닝마파 수행법에서는 대원만 기도과의 전 과정의 일체 교의를, 미팡 린포체가 일곱 가지의 핵심 문제인 무차와 비차, 이무아二無我, 선정 중의 집착, 관찰과 안치, 이제二諦, 이류異類 경계, 유와 무의 승인 등으로 모아 답하는 방식으로 쉬운 언어와 간결한 문구로 단숨에 정복할 수 있게 엮은 것이 이 『정해보등론』이며, 이는 바로 밀교의 『수능엄경』이라고 할 수 있다.

구경실상의 지혜를 결택함에 있어 ‘대중관’은 심사尋思와 관찰을 여읨이고, ‘대수인’은 일체 집착을 여읨이며, ‘대원만’은 문수대원만 삼매에 들어 증오하는 본래청정광명이며 광명본성법계이고 일체 종파의 구경 정화임을 이 논서에서 밝히고 있다.

이 논서를 강설한 진메이펑춰 린포체는, 닝마파의 법보장을 저술하였으며 대원만 견해를 결택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두 분, 즉 롱수 반즈다의 『입대승론』 등과 롱첸빠 존자의 『칠보장』 등의 법보장을 여는 열쇠가 바로 『정해보등론』이고, 이 논에 정통해야 위 논서들을 통달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3.

이처럼 이 책은 인도의 아티샤 존자가 티베트로 불법을 전파한 이래 현교와 밀교의 모든 법문을 모아 핵심을 종합하고 응축한 수승한 논서로 평가 받고 있다. 따라서 먼저 이 논으로 교학적인 탐구를 구경 성취한 후에 다시 차제로 법을 수행하는 것이 정확하고 빠른 길이다.

티베트 불교에 관심이 있는 이들뿐만 아니라 조사 관문을 뚫기 위해 정진하는 수행자들에게도 수행의 안내자, 인도자로서 도움이 될 것이다.

 

 

  • 전지全知미팡 린포체 (1846~1912)

티베트 지방의 모든 교파가 문수보살의 화신이라고 일컫는다. 이름이 널리 알려진 이후에도 생활은 항상 검소했으며, 평생 동안 연기에 노랗게 그을린 낡은 가죽 저고리 한 벌만 입었다. 그의 인격은 고상하고 박학다식했으며, 언담은 화목하고 자애로웠다. 세간법과 출세간법을 관찰함이 엄격하고 훤히 꿰뚫어 알아 후대 사람들을 위하여 천여 종의 법보 저술을 남겼다.

 

  • 진메이펑춰 린포체 (직메푼촉晉美彭措, 1933~2004)

티베트 불교 닝마파의 대성취자로서 아미타불의 화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의보 법왕如意寶法王’이라고 불린다. 1980년 중국 쓰촨성 써다色達현 라룽喇荣에 오명불학원五明佛學院을 설립하였으며, 그곳에 평생 주석하면서 현교와 밀교의 많은 경론을 체계적으로 강의하여 수많은 제자들을 정법의 길로 이끌었다.

 

 

  • 수다지 켄포 (索达吉 堪布, 1962~)

1985년 오명불학원으로 출가하여, 진메이펑춰 린포체의 가르침을 받고 수행하였으며, 진메이펑춰 린포체 생전 시 스승의 가르침을 중국 제자들에게 전달하는 통역을 담당하였다. 다년간 다수의 티베트 경론을 중국어로 번역하였고, 많은 법문을 통해 티베트 불교의 주옥같은 가르침을 중국과 세계에 전하고 있다.

 

  • 지엄 화상 (1956~)

19세에 구례 화엄사에 입산 출가하여, 월하 화상을 계사로 비구계를 수지하고 화엄사 강원을 졸업하였다. 봉암사 등에서 14안거를 성만하였으며, 화엄사 강원 강주, 운암사 도감을 역임하였다. 1995년 중국에 유학, 남경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사천성 오명불학원에서도 수학하였으며, 해인사 승가대 교수를 지냈다. 중국 유학 중이던 1999년, 운명적으로 만난 대성취자 진매남카랑빠 존자(연용상사)와 다러라모 린포체를 근본스승으로 모시고 수행하였으며, 2011년 스승으로부터 연화생대사 복장법의 전법을 전수·위임받았다. 현재 서울 미륵정사와 남경 관음사에서 연용상사부모의 복장법(떼르마), 도둡첸 린포체의 롱첸닝틱, 츄니도지존자의 사심지, 풀빠자시의 구전성숙 등 법을 펼치고 있다.

 

 

차례

 

역자 서언·5

전지全知 미팡 린포체 약전·9

논주에 예경함과 논의 명칭 해석·23

논을 짓는 연기·25

전지 미팡 린포체 게송·29

 

제1의 문제: 바른 견해(正見)의 두 가지 차법遮法은 어떻게 설명하는가?·53

제2의 문제: 성문과 연각이 어떻게 2무아를 깨닫는가?·103

제3의 문제: 선정에 안주한 뒤에 집착이 있는 것인가 없는 것인가?·157

제4의 문제: 관찰의 수행인가 안치安置의 수행인가?·209

제5의 문제: 이제二諦 중에서 어느 것이 중요한가?·283

제6의 문제: 같은 경계를 이류중생이 봄에 왜 각기 다른 현상인가?·331

제7의 문제: 중관은 유와 무를 승인하지 않는가?·403

 

수승한 규결을 간략히 설함·489

조론 방식과 맺는 뜻을 설함·503

한글 번역 후기·507

추가 정보
발행일 2022. 6. 28.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정해 보등론 강의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